항공정비사의 맥을 짚다!
한국항공전문학교 30년간의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항공정비사 면허 동영상 강좌
기본면허 완강 항공정비사 면허(필기시험)동영상강좌 description 100강(수강 승인일로부터 100일 동안) phone_androidMobile desktop_windows PC |
수강료 : 250,000원 (과목별 개별수강가능 : 60,000원)
교 재 : 교재없음 |
기본면허 완강 항공정비사 면허(작업시험)동영상강좌 description 18강(수강 승인일로부터 90일 동안) phone_androidMobile desktop_windows PC |
수강료 : 151,800원
교재명 : (2판)항공정비사 작업실기 교재비 : 16,000원(무료배송) |
혜택 : 강좌수강자에 한해 향후 <작업실기(오프라인) 자율실기 캠프>에 수강신청 및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강좌개요 |
(1) 항공정비사 기본면허 필기시험 합격을 위해 5개 과목 (정비일반, 항공기체, 발동기, 전자전기계기, 항공법)에 대해 출제빈도가 높은 1,250문제를
선별하여 함께 풀어봅니다. (2) 실제 시험처럼 1회 25문항으로 구성된 10회분의 <실전형> 동영상 강좌입니다. (3) 각 문항마다 정답과 함께 핵심적 풀이 과정를 탑재하여 향후 구술대비 학습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
강좌구성 | 정비일반 10회, 항공기체 10회, 항공발동기 10회, 전자전기계기 10회, 항공법 10회 |
수강대상 |
- 항공정비분야 전공의 학습자로 정비일반 (항공역학/비행기역학 포함), 전자전기계기, 항공기체 (계통 포함),항공발동기 (왕복엔진/가스터빈엔진),
항공법 등의 이론학습을 마친자로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기본면허 (필기)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 - 위 해당과목의 학습을 마치지 않았으나 사전에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기본면허 (필기) 시험의 출제경향과 난이도를 사전에 학습하고자 하는 자 |
#전자전기계기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전자전기계기 01-1 차시 | 32:22 |
전자전기계기 01-2 차시 | 26:04 | |
2강 | 전자전기계기 02-1 차시 | 25:26 |
전자전기계기 02-2 차시 | 28:43 | |
3강 | 전자전기계기 03-1 차시 | 26:48 |
전자전기계기 03-2 차시 | 29:45 | |
4강 | 전자전기계기 04-1 차시 | 25:31 |
전자전기계기 04-2 차시 | 28:09 | |
5강 | 전자전기계기 05-1 차시 | 27:16 |
전자전기계기 05-2 차시 | 29:06 | |
6강 | 전자전기계기 06-1 차시 | 25:20 |
전자전기계기 06-2 차시 | 30:52 | |
7강 | 전자전기계기 07-1 차시 | 28:25 |
전자전기계기 07-2 차시 | 22:54 | |
8강 | 전자전기계기 08-1 차시 | 27:42 |
전자전기계기 08-2 차시 | 26:47 | |
9강 | 전자전기계기 09-1 차시 | 24:47 |
전자전기계기 09-2 차시 | 27:34 | |
10강 | 전자전기계기 10-1 차시 | 27:29 |
전자전기계기 10-2 차시 | 25:28 |
#항공기체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항공기체 01-1 차시 | 33:06 |
항공기체 01-2 차시 | 36:03 | |
2강 | 항공기체 02-1 차시 | 33:51 |
항공기체 02-2 차시 | 41:18 | |
3강 | 항공기체 03-1 차시 | 29:15 |
항공기체 03-2 차시 | 37:31 | |
4강 | 항공기체 04-1 차시 | 31:59 |
항공기체 04-2 차시 | 34:47 | |
5강 | 항공기체 05-1 차시 | 25:25 |
항공기체 05-2 차시 | 32:47 | |
6강 | 항공기체 06-1 차시 | 21:38 |
항공기체 06-2 차시 | 29:51 | |
7강 | 항공기체 07-1 차시 | 22:23 |
항공기체 07-2 차시 | 28:33 | |
8강 | 항공기체 08-1 차시 | 27:27 |
항공기체 08-2 차시 | 36:43 | |
9강 | 항공기체 09-1 차시 | 28:58 |
항공기체 09-2 차시 | 30:45 | |
10강 | 항공기체 10-1 차시 | 20:50 |
항공기체 10-2 차시 | 31:53 |
#항공발동기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항공발동기 01-1 차시 | 28:03 |
항공발동기 01-2 차시 | 29:08 | |
2강 | 항공발동기 02-1 차시 | 26:35 |
항공발동기 02-2 차시 | 30:54 | |
3강 | 항공발동기 03-1 차시 | 27:15 |
항공발동기 03-2 차시 | 29:24 | |
4강 | 항공발동기 04-1 차시 | 26:06 |
항공발동기 04-2 차시 | 34:04 | |
5강 | 항공발동기 05-1 차시 | 28:12 |
항공발동기 05-2 차시 | 32:12 | |
6강 | 항공발동기 06-1 차시 | 23:57 |
항공발동기 06-2 차시 | 22:16 | |
7강 | 항공발동기 07-1 차시 | 18:00 |
항공발동기 07-2 차시 | 21:42 | |
8강 | 항공발동기 08-1 차시 | 21:44 |
항공발동기 08-2 차시 | 21:28 | |
9강 | 항공발동기 09-1 차시 | 19:30 |
항공발동기 09-2 차시 | 19:59 | |
10강 | 항공발동기 10-1 차시 | 21:48 |
항공발동기 10-2 차시 | 24:34 |
#항공법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항공법 01-1 차시 | 24:07 |
항공법 01-2 차시 | 22:22 | |
2강 | 항공법 02-1 차시 | 21:55 |
항공법 02-2 차시 | 24:29 | |
3강 | 항공법 03-1 차시 | 17:52 |
항공법 03-2 차시 | 24:47 | |
4강 | 항공법 04-1 차시 | 24:32 |
항공법 04-2 차시 | 22:40 | |
5강 | 항공법 05-1 차시 | 22:09 |
항공법 05-2 차시 | 26:58 | |
6강 | 항공법 06-1 차시 | 19:46 |
항공법 06-2 차시 | 23:07 | |
7강 | 항공법 07-1 차시 | 14:11 |
항공법 07-2 차시 | 16:45 | |
8강 | 항공법 08-1 차시 | 14:56 |
항공법 08-2 차시 | 22:11 | |
9강 | 항공법 09-1 차시 | 16:51 |
항공법 09-2 차시 | 16:50 | |
10강 | 항공법 10-1 차시 | 14:37 |
항공법 10-2 차시 | 27:52 |
#정비일반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정비일반 01-1 차시 | 28:09 |
정비일반 01-2 차시 | 32:51 | |
2강 | 정비일반 02-1 차시 | 25:48 |
정비일반 02-2 차시 | 26:46 | |
3강 | 정비일반 03-1 차시 | 24:06 |
정비일반 03-2 차시 | 28:11 | |
4강 | 정비일반 04-1 차시 | 24:13 |
정비일반 04-2 차시 | 26:13 | |
5강 | 정비일반 05-1 차시 | 22:14 |
정비일반 05-2 차시 | 25:17 | |
6강 | 정비일반 06-1 차시 | 30:22 |
정비일반 06-2 차시 | 40:10 | |
7강 | 정비일반 07-1 차시 | 32:58 |
정비일반 07-2 차시 | 31:44 | |
8강 | 정비일반 08-1 차시 | 34:05 |
정비일반 08-2 차시 | 29:31 | |
9강 | 정비일반 09-1 차시 | 28:40 |
정비일반 09-2 차시 | 36:14 | |
10강 | 정비일반 10-1 차시 | 32:09 |
정비일반 10-2 차시 | 27:13 |
강좌개요 |
(1) 항공정비사 기본면허 구술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5개 과목 (항공기체, 항공기계통, 항공발동기, 항공기전기전자계기, 항공법규 및 정비일반)의 5년간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해당 구술 질문별 Key word를 스스로 선별할 수 있도록 하고, 질문에 논리적으로 답변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강의하였습니다. (2) 5개 과목별 5년간의 자료를 토대로 최상위 빈도 97개의 질문을 선별하였습니다. |
강좌구성 | 항공기체 29강, 항공기계통 17강, 항공발동기 24강, 항공기전자전기계기 18강, 항공법규 및 정비일반 9강 |
수강대상 |
-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기본면허(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구술)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 - 현재는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기본면허 (필기)시험에 합격한 상태는 아니지만 사전에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기본면허(구술)시험에 대비하고자 출제경향과 난이도를 학습하는 등 선행학습을 하려는 자 |
#항공법규 및 정비일반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항공법규와 정비일반 (구술) - 1. 정비작업범위_항공종사자 자격 | 28:02 |
2강 | 항공법규와 정비일반 (구술) - 2. 정비작업범위_작업구분 | 26:01 |
3강 | 항공법규와 정비일반 (구술) - 3. 정비방식_항공기정비방식 | 28:52 |
4강 | 항공법규와 정비일반 (구술) - 4. 정비방식_부분품정비방식 | 27:29 |
5강 | 항공법규와 정비일반 (구술) - 5. 정비방식_발동기정비방식 | 26:10 |
6강 | 항공법규와 정비일반 (구술) - 6. 법규 및 규정_항공기비치서류와 항공일지 | 26:44 |
7강 | 항공법규와 정비일반 (구술) - 7. 법규 및 규정_정비규정 (MEL, CDL) | 26:21 |
8강 | 항공법규와 정비일반 (구술) - 8. 감항증명_검사방법과 형식증명과의 관계 | 26:48 |
9강 | 항공법규와 정비일반 (구술) - 9. 감항성개선명령_정의 및 법적효력, 보고절차, 정비조직인증 | 26:55 |
#항공기체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항공기체(구술) - 1. 착륙장치(1) Oleo Shock Strut의 구조와 작동원리 | 36:47 |
2강 | 항공기체(구술) - 2. 착륙장치(2) Landing Gear Flow sequence | 38:19 |
3강 | 항공기체(구술) - 3. 착륙장치(3) Landing Gear Shock Strut Servicing | 39:59 |
4강 | 항공기체(구술) - 4. 브레이크(1) Break Inspection (마모점검포함) | 41:22 |
5강 | 항공기체(구술) - 5. 브레이크(2) Bleeding 작업, 브레이크 계통도 (제동절차) | 37:28 |
6강 | 항공기체(구술) - 6. 브레이크(3) Anti-Skid System, Auto Breake System | 28:06 |
7강 | 항공기체(구술) - 7. 타이어(1) 타이어 종류, 각부 명칭과 기능, 마모와 손상점검 | 37:18 |
8강 | 항공기체(구술) - 8. 타이어(2) 타이어압력점검및보급방법, 타이어 보관방법 | 24:40 |
9강 | 항공기체(구술) - 9. 판금작업(1) 리벳의 사용목적과 종류 및 특징 | 35:45 |
10강 | 항공기체(구술) - 10. 판금작업(2) 리벳의 머리표식, 열처리 리벳 (ice box rivet) | 38:23 |
11강 | 항공기체(구술) - 11. 판금작업(3) 카운터싱킹과 딤플링, 리벳작업 (주의사항, 검사, 제거) | 39:18 |
12강 | 항공기체(구술) - 12. 판금작업(4) 리벳의배치,판금Hole,SB&BA,패치작업, | 42:21 |
13강 | 항공기체(구술) - 13. 판금작업(5) 3면도의이해(3각법과정투상도),드릴날 | 30:31 |
14강 | 항공기체(구술) - 14. 연결작업(1) 장력계, 케이블 장력조절(온도보정포함), 케이블Rigging절차 | 38:25 |
15강 | 항공기체(구술) - 15. 연결작업(2) 케이블 손상점검과 부식제거, 안전고정작업과 Torque | 43:48 |
16강 | 항공기체(구술) - 16. 연결작업(3) 토크렌치, 볼트, 조볼트, 고정볼트, 고강도고정볼트 (Hi-Lok) | 46:03 |
17강 | 항공기체(구술) - 17. 연결작업(4) 자동고정너트와 Run on Torque | 16:19 |
18강 | 항공기체(구술) - 18. 연결작업(5) 튜브(호스와의 차이점, 사이즈 및 용도구분) | 42:58 |
19강 | 항공기체(구술) - 19. 연결작업(6) 호스장착시 유의사항, 피팅의 종류와 특성 | 31:40 |
20강 | 항공기체(구술) - 20. 연결작업(7) 호스(장단점, 색깔, 종류), 튜브장착시 유의사항 | 23:51 |
21강 | 항공기체(구술) - 21. 재료취급(1) Al 합금, Steel 합금, Anodizing, Alclad, Alodine, 부식 | 46:24 |
22강 | 항공기체(구술) - 22. 재료취급(2) 부식제거, 철강재료방청처리, 열경화성수지와 열가소성수지 | 23:32 |
23강 | 항공기체(구술) - 23. 재료취급(3) 실런트 | 46:27 |
24강 | 항공기체(구술) - 24. 재료취급(4) 복합소재, 비파괴검사 | 39:08 |
25강 | 항공기체(구술) - 25. 조종계통(1) 주조종면, Slat과 Slot, 고양력장치, Spoiler | 48:11 |
26강 | 항공기체(구술) - 26. 조종계통(2) Yaw damper, Tab, Winglet | 29:00 |
27강 | 항공기체(구술) - 27. 기체취급(1) Station Number, Zone Number, Weight & Balance | 34:15 |
28강 | 항공기체(구술) - 28. 기체취급(2) 잭작업,항공기무게관련용어(emptyweight이외) | 48:38 |
29강 | 항공기체(구술) - 29. 항공기지상취급_ 견인(Towing)과 택싱(Taxing) | 52:48 |
#항공발동기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항공발동기(구술) - 1. 가스터빈엔진(1) 점화계통의 종류, 주요구성품, 익사이터의 작동원리 | 36:45 |
2강 | 항공발동기(구술) - 2. 가스터빈엔진(2)점화계통의점검및취급유의사항, 시동기 | 27:10 |
3강 | 항공발동기(구술) - 3. 가스터빈엔진(3) 시동절차 (Run Up 절차) | 34:19 |
4강 | 항공발동기(구술) - 4. 가스터빈엔진(4) 오일계통도 | 41:10 |
5강 | 항공발동기(구술) - 5. 가스터빈엔진(5) 오일의 특징과 기능, 오일의 보급절차 | 35:44 |
6강 | 항공발동기(구술) - 6. 가스터빈엔진(6) 엔진연료계통_ 연료계통도 | 37:00 |
7강 | 항공발동기(구술) - 7. 가스터빈엔진(7)엔진연료계통_FCU(HMU,HMU&ECU, FADEC) | 23:08 |
8강 | 항공발동기(구술) - 8. 가스터빈엔진(8) 엔진연료계통_ EEC와 FADEC | 34:27 |
9강 | 항공발동기(구술) - 9. 가스터빈엔진(9) 보조동력장치 (APU) | 20:49 |
10강 | 항공발동기(구술) - 10. 가스터빈엔진(10) 엔진점검사항_ Dry & Wet Motoring, N1과 N2 | 28:05 |
11강 | 항공발동기(구술) - 11. 가스터빈엔진(11) 엔진점검사항_ 터빈시운전시의 점검계기 | 23:24 |
12강 | 항공발동기(구술) - 12. 가스터빈엔진(12)엔진점검사항_(Hung,Hot,No)Start, TCCS | 23:58 |
13강 | 항공발동기(구술) - 13. 가스터빈엔진(13) 가스터빈엔진일반_ 종류, 기본구성품, 작동원리 | 44:48 |
14강 | 항공발동기(구술) - 14. 가스터빈엔진(14) BPR, 압축기, 충동도와 반동도, 압축기 실속 | 43:30 |
15강 | 항공발동기(구술) - 15. 가스터빈엔진(15) 압축기 실속방지법, 연소실구조, 터빈의 작동원리 | 34:02 |
16강 | 항공발동기(구술) - 16. 왕복엔진(1) 프로펠러_ 종류와 특징, 스테이션, 기학적 피치, 유효피치 | 41:06 |
17강 | 항공발동기(구술) - 17. 왕복엔진(2) 프로펠러_ 조속기 Governor의 작동원리 | 22:57 |
18강 | 항공발동기(구술) - 18. 왕복엔진(3) 프로펠러_ 정속구동프로펠러, 제빙과 방빙, 점검사항 | 42:27 |
19강 | 항공발동기(구술) - 19. 왕복엔진(4) 엔진작동_ 왕복엔진의 작동원리, 4행정, 밸브오버랩 | 44:10 |
20강 | 항공발동기(구술) - 20. 왕복엔진(5) 엔진작동_ 압축비와 이상점화 (조기점화, 디토네이션) | 39:35 |
21강 | 항공발동기(구술) - 21. 왕복엔진(6) 점화장치_ 마그네토의 원리, E-gap | 41:01 |
22강 | 항공발동기(구술) - 22. 왕복엔진(7) 점화장치_ P-lead선, 저전압 및 고전압점화계통, 점검사항 | 27:57 |
23강 | 항공발동기(구술) - 23. 왕복엔진(8) 오일계통_ 오일계통도, Sump, Pump, 냉각방식, 보급방법 | 35:04 |
24강 | 항공발동기(구술) - 24. 왕복엔진(9) 연료계통_ 연료계통도, AV Gas, PN Number, 엔진냉각 | 43:33 |
#항공기계통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항공기계통(구술) - 1. 뉴메틱 공급원과 사용처, 장단점 | 33:18 |
2강 | 항공기계통(구술) - 2. 유압의 원리와 계통도 | 20:44 |
3강 | 항공기계통(구술) - 3. 유압계통도 그리기, 리저버와 스탠드 파이프 | 24:54 |
4강 | 항공기계통(구술) - 4. 유압 펌프와 축압기 | 25:37 |
5강 | 항공기계통(구술) - 5. 유압 퓨즈와 각종 밸브, 작동유의 보급 방법 | 27:16 |
6강 | 항공기계통(구술) - 6. Air conditioning system의 구성과 작동과정 | 19:35 |
7강 | 항공기계통(구술) - 7. ACM의 냉각원리와 Mix Valve, 객실온도조절 방법 | 26:11 |
8강 | 항공기계통(구술) - 8. VCM의 냉각원리, ACM와 VCM의 차이점 | 22:41 |
9강 | 항공기계통(구술) - 9. 여압의 필요성과 여압 방법 및 원리 | 23:22 |
10강 | 항공기계통(구술) - 10. 여압 계통의 구성품, 여압 지시와 경고장치 | 27:22 |
11강 | 항공기계통(구술) - 11. 산소계통의 종류, 승무원 산소계통 | 28:12 |
12강 | 항공기계통(구술) - 12. 승객 산소계통과 PSU, 취급 시 주의사항 | 24:36 |
13강 | 항공기계통(구술) - 13. 화재탐지기의 원리와 설치 장소, 연속루프형 탐지기 | 30:07 |
14강 | 항공기계통(구술) - 14. 열스위치와 열전쌍 화재 탐지기, 고정식 소화계통과 작동 | 30:21 |
15강 | 항공기계통(구술) - 15. 제방빙의 방법과 위치, 지상제빙절차와 Holdover time | 25:18 |
16강 | 항공기계통(구술) - 16. 연료탱크의 종류, 벤트 계통 | 27:57 |
17강 | 항공기계통(구술) - 17. 연료 피드계통과 크로스피드 계통, 연료와 보급과 배유 | 30:54 |
#항공전기전자계기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1. 전압/전류/저항, 전류의 작용 | 29:24 |
2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2. 교류/직류/맥류의 비교, 3상 115V 400Hz를 사용하는 이유 | 30:53 |
3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3. 변압기/정류기/인버터, AC와 DC 전력공급장치 | 29:34 |
4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4. IDG와 CSD, IDG의 오일 서비스 절차 | 25:54 |
5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5. 발전기의 원리, 브러시리스 발전기의 구조와 장점 | 29:31 |
6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6. 배터리의 구조와 원리, 배터리의 용량과 충전법 | 30:00 |
7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7. 릴레이와 회로보호장치, 도선 규격 | 29:17 |
8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8. 권선저항과 절연저항의 차이, ESDS, Static discharger | 29:48 |
9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9. 피토-정압 계기의 원리와 종류, 고도계 setting | 30:57 |
10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10. 피토-정압계통의 시험방법, 계기 배치와 전자식 계기의 종류 | 32:48 |
11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11. 기초 전파 지식, 안테나 | 33:03 |
12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12. VHF 통신, ACARS, HF/UHF/STACOM 통신 | 32:00 |
13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13. SELCAL, CVR과 DVR, ELT | 25:11 |
14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14. 기초항법지식과 항법장치의 종류, ADF | 34:38 |
15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15. VOR, ADF와 VOR의 차이점, DME | 30:44 |
16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16. GPS, INS와 IRS, 자이로의 성질 | 32:32 |
17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17. ILS의 구성과 지시, ILS 안테나, 전파고도계 | 25:46 |
18강 | 항공기전자전기계기(구술) - 18. Autopilot,ATC(PSR,SSR)와TCAS | 32:05 |
강좌개요 |
(1) 항공정비사 기본면허 작업실기 시험을 위해 4개 분야 (기초분야, 기체분야, 계측분야, 전자전기분야 등)에 대해 기출자료를 토대로 20개 항목의 동영상 강좌를 제작하였습니다.
(2) 작업실기 항목마다 교통안전공단 항공시험처에서 제시한 실제 시험문제를 수록하였으며 해당 문제해결을 위한 작업 중점사항을 빠짐없이 수록하였습니다. (3) 10년 이상 항공정비사 작업실기 강좌를 진행하시며, 학습자가 시험현장에서 접하는 애로사항을 가장 잘 인지하고 계시는 교수님께서 직접 동영상 강좌에 참여하셨습니다. |
강좌구성 | 기초&기체분야 (7개) 항목, 계측분야 (9개) 항목, 전기전자분야 (4개) 항목 |
수강대상 |
-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기본면허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구술)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
【참고】 항공산업기사, 항공정비 기능사(작업)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분들은 시험항목과 유형이 크게 다른 바 해당 강좌수강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튜브밴딩 | 12:15 |
2강 | 리벳팅 | 22:52 |
3강 | 항공기무게중심 | 5:37 |
4강 | 유도 수신호 | 6:35 |
5강 | 항공기 외부점검 | 2:48 |
6강 | 케이블 장력측정 및 텀버클 안전결선 | 13:27 |
7강 | 볼트 체결 후 코터핀 & 안전결선 | 15:52 |
8강 | 피스톤 링 간극측정 | 3:41 |
9강 | 실린더 내경측정 | 4:42 |
10강 | 기관 및 계측 이론 | 2:09 |
11강 | 원형 기둥 진워여부 확인 및 측정 | 5:12 |
12강 | 계단식 시편 측정 | 4:05 |
13강 | 원형 시편 측정 | 2:58 |
14강 | 크랭크축 시편 측정 | 2:25 |
15강 | 브레드보드 OR 게이트 회로 | 5:51 |
16강 | 브레드보드 서킷 브레이크 회로 | 7:50 |
17강 | 브레드보드 회로구성 및 저항, 전류, 전압측정 | 16:42 |
18강 | 유도전동기와 변압기의 절연 권선저항 측정 | 7:50 |
강좌개요 |
(1) 항공법규와 정비일반 주제에 대한 5년간의 구술질문 내용을 분석하였습니다.
(2) 학습자 스스로 질문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핵심요지를 제시하였습니다. |
강좌구성 |
항공법규와 정비일반 9강 가. 정비작업범위 (1) 항공종사자의 자격 a. 자격증명 업무범위 b. 자격증명의 한정 _ 항공정비사 c. 정비확인 행위 및 의무 - 경미한 정비 - 항공기등의 정비등을 확인하는 사람 - 항공기등의 정비등을 확인하는 법 (2) 작업구분 a. 감항증명 및 감항성 유지 b. 수리와 개조 c. 항공기등의 검사 d. 항공기정비업, 항공기취급업 나. 정비방식 (1) 항공기정비방식 a. 비행전, 후점검 b. 주기점검 c. flight time d. calendar 주기 (2) 부분품 정비방식 a. MSG b. HT c. OC d. CM (3) 발동기 정비방식 a. HSI b. CSI 다. 법규 및 규정 (1) 항공기 비치서류 (2) 항공일지 (3) 정비규정 a. 정비규정의 법적근거 b. 기재사항의 개요 MEL CDL 라. 감항증명 (1) 감항증명 a. 항공법규에서 정한 항공기 b. 감항검사 방법 c. 형식증명과 감항증명의 관계 (2) 감항성 개선명령 a. 감항성 개선지시 b. 처리결과 보고절차 마. 정비조직인증 |
수강대상 | -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구술시험을 대비 하는 자로 항공법규 및 항공정비일반에 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기출유형문항에 대한 답변요지를 파악하여 시험에 만전을 기하고 싶은 수강생 |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1. 정비작업범위_항공종사자 자격 | 28:12 |
2강 | 2. 정비작업범위_작업구분 | 26:01 |
3강 | 3. 정비방식_항공기정비방식 | 28:52 |
4강 | 4. 정비방식_부분품정비방식 | 27:29 |
5강 | 5. 정비방식_발동기정비방식 | 26:10 |
6강 | 6. 법규 및 규정_항공기비치서류와 항공일지 | 26:44 |
7강 | 7. 법규 및 규정_정비규정 (MEL, CDL) | 26:21 |
8강 | 8. 감항증명_검사방법과 형식증명과의 관계 | 26:48 |
9강 | 9. 감항성개선명령_정의 및 법적효력, 보고절차, 정비조직인증 | 26:55 |
강좌개요 |
(1) 항공정비사 기본면허시험을 대비하기위해 5개 과목(정비일반, 항공기체, 발동기, 항공법, 전자전기계기)을 중심으로 반드시 갖춰야 할 이론지식을 학습합니다.
(2) 각 과목마다 교통안전공단 항공시험처가 제시한 2020년 학과시험 세목현황을 토대로 강좌를 제작하였습니다. (3) 다년간 해당 강의를 진행하셨던 한국항공전문학교의 분야별 모든 교수진들이 제작에 참여하여 어떠한 출판교재보다 완성도 높은 내용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
강좌구성 | 항공기체 28강, 정비일반 25강, 발동기 46강, 전자전기계기 40강, 항공법 30강 |
수강대상 |
- 국토교통부 항공정비사 기본면허 (필기)시험을 준비하며 개인별 취약세목에 대해 핵심적인 학습정리가 필요한 자.
【참고】 - 해당(이론)강좌는 전체 목차의 내용이 완강된 강좌가 아닙니다. - 해당(이론)강좌는 개강일을 기준으로 2주 간격으로 2회~4회씩 강의목차의 순서대로 업로딩 될 예정이며 해당 강의주제는 처음과 다소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정비일반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대기의 성질 | |
2강 | 공기의 성질 | |
3강 | 공기력의 발생 | |
4강 | 날개의 특성 | |
5강 | 항공기의 성능 | |
6강 | 조종과 안정성 | |
7강 | 중량 및 평형관리 이론 및 용어 | |
8강 | 중량측정 절차 및 탑재관리 | |
9강 | 중량과 평형 방법 | |
10강 | 항공기도면 | |
11강 | 금속재료의 개요 및 특성과 비금속재료 | |
12강 | 복합재료 | |
13강 | 철강 및 비철금속 재료 | |
14강 | 항공기 리벳 | |
15강 | 볼트 및 너트와 와셔 | |
16강 | 케이블, 턴버클, 풀리 등 | |
17강 | 항공기 세척과 부식 방지처리 | |
18강 | 유체 라인과 피팅 | |
19강 | 공구와 계측 | |
20강 | 안전 지상취급과 서비스 작업 | |
21강 | 검사개요 | |
22강 | 검사일반 | |
23강 | 비파괴검사 | |
24강 | 인적요소 일반 | |
25강 | 인적요인 관계 및 정비영향 |
#항공기체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유압이론, 작동유, seal | |
2강 | 유압계통기본, 구성품1 (레저버, 밸브) | |
3강 | 유압주요 구성품2 (필터, 펌프, 축압기) | |
4강 | 유압주요 구성품3 (유압작동기 등), 공기압 계통 | |
5강 | 착륙장치종류, 완충장치, 착륙장치구조 | |
6강 | 접개들이계통 브레이크 | |
7강 | 조향장치, 바퀴와 타이어 | |
8강 | 객실여압계통(pressurization system), 냉방계통 | |
9강 | 난방계통, 산소계통 | |
10강 | 동결방지계통, 빗물제거계통 | |
11강 | 연료계통기본 항공유 연료탱크 연료펌프 | |
12강 | 연료계기 연료오염과 필터 계통정비 급배유 | |
13강 | 화재분류 소화제 화재탐지 | |
14강 | 소화장치 장착 휴대용소화기 비상장치 | |
15강 | 비행기 조종장치 계통 | |
16강 | Water/waste계통, 비상장치 및 객실계통 | |
17강 | 기체형식(type), 구조 | |
18강 | 날개(wing), 꼬리 날개(tail wing), 동체, Nacelle/Strut | |
19강 | 구조강도(응력,하중계수,V-n선도,피로,안전설계 등) | |
20강 | Rivet과 판금 | |
21강 | 용접 | |
22강 | 실링 및 실런트 (Sealant, adhesive 등) | |
23강 | 수리 (복합소재, 허니콤 구조재), bonding작업 | |
24강 | 주회전익 구조 계통 | |
25강 | 헬리콥터 조종계통과 착륙장치 계통 | |
26강 | 헬리콥터 기체구조 및 계통 | |
27강 | Blade tracking, Vibration, balancing작업, Rotor head 특성 및 rigging작업 | |
28강 | 헬리콥터 연료, 오일, 유압, 방빙/동결방지 및 환기계통 |
#항공법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목적 | |
2강 | 용어의 정의(항공기의 종류ㆍ업무ㆍ정비 등) | |
3강 | 국제민간항공기구및부속서(ICAO ANNEX) | |
4강 | 항공기 등록·인증 등 | |
5강 | 항공기 변경ㆍ이전ㆍ말소등록 등 | |
6강 | 감항증명(감항검사, 범위, 기술기준 등) | |
7강 | 소음기준ㆍ설정ㆍ소음기준적합증명서 | |
8강 | 형식증명, 제작증명 인증 등 | |
9강 | 항공기의 정비ㆍ수리ㆍ개조 승인 | |
10강 | 항공기의 정비ㆍ수리ㆍ개조 및 승인 신청 | |
11강 | 항공기의 정비ㆍ수리ㆍ개조 승인 및 확인 | |
12강 | 부품등제작자증명의 신청ㆍ검사의 범위 | |
13강 | 항공종사자 자격 및 자격증명 종류, 업무범위 | |
14강 | 국적등의 표시(등록부호 표시) | |
15강 | 탑재일지, 비치서류, 구급용구 및 항공일지 등 | |
16강 | 항공기의 등불 및 항공기 연료 등 | |
17강 | 긴급항공기(수색 또는 구조 특례) | |
18강 | 위험물 등 운송 및 휴대금지, 사용제한 | |
19강 | 긴급항공기(수색 또는 구조등의 특례) | |
20강 | 운항기술기준 등 | |
21강 | 공항시설관리규칙(목적. 정의), 제한구역 | |
22강 | 공항내 차량 등록. 사용. 취급 등 | |
23강 | 공항내 급유 또는 배유 등 | |
24강 | 공항내 금지행위 등 | |
25강 | 항공운송사업 및 정비규정의 인가, 내용 등 | |
26강 | 항공기 취급업 및 정비업 | |
27강 | 정비조직(AMO) 인증 및 취소 등 | |
28강 | 외국항공기 항행, 국내사용, 유상운송 및 국내운송 금지 | |
29강 | 항공안전의무보고 범위 등 | |
30강 | 보칙 및 벌칙 |
#전자전기계기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전기의 성질, (정전기 및 ESDS 장비품취급 포함)) | |
2강 | 전기의 기본 3요소 | |
3강 | 전기와 자기 | |
4강 | 오옴의 법칙 | |
5강 | 저항의 연결 | |
6강 | 회로이론 | |
7강 | 키리히호프의 법칙과 전력구하기 | |
8강 | 납산축전지 | |
9강 | 교류 흐름(AC theory) | |
10강 | 아날로그(analog)회로 | |
11강 | 디지털 (digital technology) 기술 | |
12강 | 전기계측기 및 계측 | |
13강 | 전선 및 연결(electrical cables and connection) | |
14강 | DC generator and control | |
15강 | AC generator and control(Alternator,CSD,IDG 등) | |
16강 | Motor(AC, DC), starter/generator | |
17강 | Power distribution; bus split, parallel | |
18강 | 전원변환장치(Inverter, transformer, rectifier등) | |
19강 | 전원연결/차단장치(sw,relay,fuse 등) | |
20강 | 외부/지상전원 및 정비작업 | |
21강 | 조명장치(항공기 내/외부,조종실, 객실, 화물실 등) | |
22강 | 공함계기(Pitot-staticsystem,속도/고도계 등) | |
23강 | 온도계기 | |
24강 | 회전계기 | |
25강 | 액량/유량계기 | |
26강 | Synchro system(dc selsyn, autosyn) | |
27강 | 자이로(gyroscopic)계기 | |
28강 | 방향지시계기(compass; direct/remote reading type등) | |
29강 | 전자지시계기(EFIS, EICAS, ECAM) | |
30강 | 계기류 정비 및 취급방법 | |
31강 | 지상 보조 지원장비 | |
32강 | Autopilot, auto throttle, yaw damper system | |
33강 | 전파이론(Frequency,wave length,frequency band 등) | |
34강 | 통신장치 | |
35강 | PA, Interphone 계통 | |
36강 | 통신취급(법적규제포함) | |
37강 | ADF, VOR, DME, RMI 및 장거리항법장치 (INS, GPS 등) | |
38강 | 항법계기류 (FDI, ADI, ND, PFD, LRRA 등) | |
39강 | 기록장치 | |
40강 | 착륙유도장치 (ATC, ILS/ GS, NDB 등) |
#발동기
NO | 강의명 | 강의시간 |
1강 | 터빈엔진 기초이론 | |
2강 | 터빈엔진의 종류와 특성 | |
3강 | 터빈엔진 사이클 및 공기의 압력, 온도, 속도 | |
4강 | 터빈엔진 출력 및 비행성능과 작동 | |
5강 | 압축기의 구조, 종류, 특징 및 작동 | |
6강 | 연소실의 구조, 종류, 특징 및 작동 | |
7강 | 터빈, 배기관의 구조, 종류, 특징 및 작동 | |
8강 | 보기계통(Gearbox, Bearing)구조, 종류 및 특징 및 작동 | |
9강 | 공기조절, 냉각계통 및 방빙장치 | |
10강 | 연료계통(구성품의 위치, 역할 등) | |
11강 | 연료의 특성(성분), 규격 및 첨가제 | |
12강 | 윤활계통(구성품의 위치, 역할등) | |
13강 | 윤활유의 특성(성분), 규격 첨가제 | |
14강 | 점화, 시동 계통 | |
15강 | 터빈엔진 계기 및 지시계통 | |
16강 | 그 밖의 계통(추력증강, 역추진, 소음방지장치) | |
17강 | 시동 및 시운전 | |
18강 | 점검 및 정비(부품 장탈착, 일반 검사) | |
19강 | Power와 parameter관계 | |
20강 | 장기 저장/보관 | |
21강 | 엔진장착, 엔진조작(engine control)계통 | |
22강 | 특수검사(SOAP, Borescope, NDI 등) | |
23강 | 프로펠러 기본원리 | |
24강 | 프로펠러 구조 및 종류 | |
25강 | 성능(추력, 출력, 효율) | |
26강 | 오일 및 동력전달장치 | |
27강 | Automatic/ manual, feathering, reverse pitch | |
28강 | 동결방지 계통 | |
29강 | 점검 및 정비(blade 검사, 수리, balancing및tracking 등) | |
30강 | 동력장치 및 동력전달계통 일반 | |
31강 | 동력 구동축의 구성 | |
32강 | 꼬리날개 구동축 | |
33강 | 진동 및 방진장치계통 | |
34강 | 윤활계통 및 냉각계통 | |
35강 | 검사, 점검 및 정비 | |
36강 | 기초이론 | |
37강 | 성능(출력, 효율, 배기량, 압력비, 혼합비관계) | |
38강 | 흡기계통 및 기화기 | |
39강 | 연료, 연료계통 | |
40강 | 윤활, 냉각계통 | |
41강 | 시동, 점화계통 | |
42강 | 과급기계통(supercharging / turbocharging) | |
43강 | 엔진 계기 및 지시계통 | |
44강 | 엔진장착 및 엔진조작(engine control)계통 | |
45강 | 시동 및 run up, power와 parameter관계 | |
46강 | 정비 (장탈착,검사) , 동절기 취급 |
[02582]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왕산로 14 글로리아타워
TEL : 02.944.8700(주간), 010.9917.2294(주/야간)
사업자등록번호 : 204-86-02749 / 대표 : 신대현 / 상호명 : 글로리아교육재단 / 통신판매업신고 : 제 2013-서울동대문-0375호
Copyright ©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All rights reserved.